ORIS BIG CROWN PROPILOT
OKAVANGO AIR RESCUE LIMITED EDITION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의 신작은 아프리카에서 활약하는 항공 의료 구조 기관의 업적을 알리기 위해 제작한 한정판입니다. 멋진 의미만큼이나 오카방고 삼각주의 초원에서 영감을 받은 그린 다이얼의 질감이 눈길을 끄네요.
오리스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 리미티드 에디션
Ref. 751 7761 4187-Set
기능 시·분·초, 날짜
무브먼트 셀프와인딩 751, 28,800vph, 26스톤, 38시간 파워리저브
케이스 지름 41mm, 스테인리스스틸, 100m 방수, 솔리드백
가격 285만원
오카방고 항공 구조대
아프리카 7대 자연경관 중 하나인 보츠와나의 오카방고 삼각주(Okavango Delta)는 초원, 습지, 석호와 수천 개의 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물의 높낮이와 함께 모습이 바뀌며 지구상에서 가장 멋진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곳이죠. 그 면적은 20000㎢가 넘고, 201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습니다. 이곳에 거주하는 다섯 민족은 아직까지 삼각주에서 생계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지만 부족한 기반 시설로 의료 혜택을 받긴 어려운 곳이죠. 실제로 관광객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항공기를 통해 남아프리카까지 이동을 해야 했습니다. 2011년 스위스의 기업가 크리스티안 그로스(Christian Gross)와 독일 태생의 미샤 크럭(Misha S. Kruck)은 헬기와 항공기로 보츠나와의 현지인과 관광객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 의료 구조 기관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Okavango Air Rescue, O.A.R)를 설립했습니다.
현재 O.A.R은 필라투스 PC-12 고정익 항공기 2대와 벨 제트레인저 206 III 헬기 2대를 운영해 오카방고 유역은 물론 남아프리카 대륙까지 커버하고 있는데요, 보츠나와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이 기관이 계속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부하는 후견인이 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금액은 약 150풀라로 연간 약 1만7000원입니다. 한 달에 콜라 한 캔을 마시는 금액이죠. 이 성공적인 후원 시스템은 마찬가지로 오리스가 후원하는 스위스의 레가 항공 구조 서비스가 개발했습니다. O.A.R은 응급 상황에서 의료 장비를 갖춘 헬리콥터와 의사를 보내 구조를 진행하며, 요금은 나중에 보험회사를 통해 지불합니다. 만약 대상자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고, 지불할 여력도 없다면 O.A.R은 그 비용을 포기합니다.
가장 트렌디한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 리미티드 에디션은 지름 41mm 프로파일럿을 기반으로 제작했습니다. 항공기 엔진 터빈에서 영감을 받은 빗살무늬 베젤, 조작이 쉬운 커다란 크라운까지 케이스는 우리가 기억하는 프로파일럿 그대로입니다만 특별한 다이얼과 스트랩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아름다운 올리브 그린 컬러 다이얼은 초원에 펼쳐진 풀이 바람에 흔들리는 모습을 모티프로 한 독특한 질감으로 제작했습니다. 게다가 외곽으로 갈수록 자연스럽게 어두워지는 그러데이션 기법까지 사용했죠. 브랜드와 제품명은 짙은 노란색으로 다이얼에 자연스럽게 녹아내립니다. 여기에 양각으로 제작한 아라비아 숫자 인덱스와 핸즈는 밝은 하얀색으로 여전히 높은 가독성을 자랑하는데요, 전문 파일럿 워치로서의 가치와 아름다운 디자인 사이에서 절묘한 균형을 이뤘습니다. 이 멋진 디자인에는 스트랩도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시계 애호가에겐 너무나 유명한 에리카스 오리지널, 일명 MN(Marine Nationale, 프랑스 해군) 스트랩입니다. 과거 프랑스 해군이나 특수부대에서 탄성이 강한 낙하산 가방끈으로 직접 제작한 밀리터리 스트랩의 후예죠. 일반 나토 밴드와는 달리 요령이 생기면 적당한 탄성을 이용해 버클을 빼지 않고 줄을 늘려 착용이 가능합니다. 뛰어난 기능성과 다양한 컬러로 이미 큰 인기를 얻었죠. 최근 오리스가 한정판에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케이스백에는 오카방고 상공을 비행하는 붉은색 PC-12를 양각으로 새겼습니다.
제품의 패키지는 일반적인 박스 대신 가죽으로 제작한 여행용 파우치에 여분 가죽 스트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O.A.R이 창립한 연도를 기념해 2011개 한정 제작하며 가격은 285만원입니다.
마지막으로 보츠나와에서 활약 중인 O.A.R에 대한 더 자세한 소개를 위해 오리스가 진행한 인터뷰입니다.
크리스티안, 미샤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MK 제 이름은 미샤 크럭 박사입니다. 저는 원래 독일 출신이지만 마취, 집중치료, 응급의학 전문으로 스위스로 이사했습니다. 국제 적십자사와 스위스 항공 구조 기관 레가에서도 일했네요.
CG 저는 스위스의 기업가 크리스티안 그로스입니다. 저는 수의사가 되고 싶었지만 사업을 시작했어요. 물론 저의 꿈과 열정은 곧 합쳐졌어요. 1988년 아랍에미리트에서 동물관리컨설턴시(Animal Management Consultancy)를 설립했습니다.
두 사람은 어떻게 만났나요.
MK 2008년 스위스에서 스페인으로 가는 비행기에서요. 그 후로 한동안 각자 두바이와 스위스에 머물며 인연을 이어나갔는데, 2년 후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둘 다 독립적이고 변화를 추구했어요. 우리의 열정과 직업을 하나로 모아 의료와 (자연)보존을 결혼시키기로 했어요.
CG 아프리카는 미샤의 아이디어였습니다. 우리는 2011년 보츠나와로 이사했습니다. 오카방고 삼각주는 자연이 잘 보전된 곳으로 유명하지만 의료 인프라를 현대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그래서 우리는 O.A.R을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10년 동안 크게 성장했죠. 하지만 지금도 도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O.A.R에 대해 조금 더 말해주세요.
MK 오카방고 삼각주의 관문인 마운에 본부가 있고 보츠와나에 본부가 있어요. 우리 팀은 의사, 조종사, 간호사, 구급요원, 행정요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츠나와에서 온 사람도 있지만 전 세계에서 모인 사람들이죠. 출발은 응급 및 공중대피 전문 의료기관이에요. 하지만 곧 일반의학 지원기관으로 성장했죠. 현재 필라투스 PC-12 고정익 항공기 2대와 벨 제트레인저 206 III 헬기 2대를 운용하고 있으며 종합 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립 과정은 순탄했나요.
CG 아니오! 우리는 매우 열정적이었고 훌륭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지만…솔직히 말한다면, 이것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절차가 필요한지 알았더라면 다른 길을 택했을지도 모릅니다. 대신 엄청난 보람을 얻었죠.
어떻게 자금을 모았나요.
MK 우리는 항상 정부의 지원이나 기부에 의존하지 않고 재정적으로 독립적이며 스스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 특히 지역 주민들에게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부유한 외국인들이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후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죠. 우리는 월급을 받지 않고 있으며, 우리가 없더라도 계속 운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후원 제도가 궁금하군요.
CG 후원자는 연간 최소 150풀라, 약 15달러 또는 매달 코카콜라 한 캔에 해당하는 금액 기부를 요청합니다. 12개월 동안 유효하도록요. 이 후원은 환자에게 보험에 들지 않더라도 추가 비용 없이 오지 밖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O.A.R이 얼마나 넓은 지역을 커버하나요.
MK O.A.R은 PC-12 항공기로 남아프리카 대륙 전체를 이동합니다. 헬리콥터는 프랑스와 벨기에를 합친 규모인 보츠나와 내에서 운영하죠. 마운에 있는 O.A.R. 본부는 오카방고 삼각주를 지원합니다. 대략 스위스 정도의 지역이죠.
주로 어떤 점이 어려운가요.
CG 우리는 체계적이지 못한 환경에 있습니다. 모든 구조 작업은 해결책 찾기를 먼저 시작해야 하죠. 전화와 인터넷 연결이 좋지 않은 경우가 있고, 인근 국가의 비행 허가를 받는데 과도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헬리콥터를 이용하는데 수신되는 좌표가 부정확하거나 착륙하기 적합한 곳이 없어 환자를 찾아야 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죠. 또한 오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보험회사를 상대하는 것도 큰 과제입니다.
O.A.R 설립 후 무엇이 달라졌나요.
MK 현재 1500명 이상의 중증 환자들을 태우고 종합 병원에서 2만명 이상의 환자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O.A.R이 생기기 전에는 지역 의료 시설이나 항공 대피 서비스가 없었어요. 물론 우리가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지상 지원도 마찬가지죠. 또한 O.A.R 덕분에 지역 주민의 일자리와 소득도 창출되었습니다.
오리스와의 파트너십은 어떤가요.
CG 우리에게 아름다운 손목시계는 의미가 없지만, 협업은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시계는 우리가 하는 일을 더 크게 알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는 미래를 위해 지속 가능한 모델을 구축하고자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게다가 우리의 조종사들은 오리스의 파일럿 시계를 좋아해요. 케이스에 우리의 로고가 새겨진 작품이라서 더 멋지죠!
Editor
김도우
© Sigongs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 by Ebner Media Group GmbH & Co. KG
댓글0